외국에서한달살기/인도네시아(Indonesia)

[인도네시아] 제6편 - 인도네시아의 스마트 지불 수단인 OVO와 GoPay를 즐겨 사용하다

민지짱여행짱 2019. 8. 19. 15:15

인도네시아 반둥에서 한 달 살기를 함에 있어 개인 차량 공유 서비스인 그랩(Grab)과 고카(Go-Car)를 즐겨 사용할 수 밖에 없는데 이들 서비스의 결제 수단으로 현금 지불도 가능하지만 OVO와 GoPay 스마트 지불 수단을 이용하게 되면 여러모로 편리한 점이 많기에 소개하고자 한다.

 

OVO와  GoPay 모두 미리 현금 일정액을 충전해 넣은 후 이를 레스토랑이나 카페 그리고 차량 공유서비스 이용 시에 결제 수단으로 이용하는 방식이다. OVO나 GoPay 마크가 붙어있는 곳이면 어디에서든 사용 가능하며 심지어 시외버스 승차권 구입시에도 이용 가능하다. 이들 두 가지 스마트 지불 수단이 경쟁적으로 고객 확보를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있어 이용자 입장에서는 반가울 따름이다. 보통 지불 금액의 10~30% 정도 캐쉬백을 해주기 때문에 현금이나 신용카드로 지불하는 것보다 훨씬 유리하다.  

 

OVO나 GoPay로 결제를 하려면 자신의 스마트폰에 OVO나 GoJek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에 근처에 있는 알파마트(Alfamart)에서 약간의 수수료(2,000루피아)를 지불하고 일정 금액을 탑업해서 사용하면 된다. 또한 쇼핑 센터 등을 둘러보다 보면 OVO나 GoPay 탑업을 무료로 제공하는 부스가 설치된 곳이 있으므로 이 곳에서 수수료 없이 탑업을 해도 된다. 원하는 금액을 내면서 자신의 전화 번호를 알려주면 직원이 해당 금액 만큼을 탑업해 주는 방식인데, 탑업 후에 OVO나 GoJek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해 밸런스를 확인하면 탑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 졌는지를 알 수 있다.

 

OVO의 경우 또 다른 탑업 방법으로 그랩(Grab) 차량을 이용하면서 차량 운전사를 통해 탑업하는 방법이 있다. 그랩 차량 공유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현금이 아닌 OVO 스마트 지불 수단으로 운임을 결제하게 되는 경우 차량 운전사의 계정에는 OVO 캐쉬가 적립이 되며, 이를 운전사가 현금으로 인출을 하거나 아니면 승객으로 부터 현금을 받고서 누적 OVO 캐쉬를 승객의 OVO 계정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으로 탑업을 제공할 수가 있다.

 

그랩 차량을 호출해 매칭이 되면 화면 상에 "You can top up your OVO balance with your driver on this ride" 라는 메시지를 만날 수가 있다. 이 메시지는 현재 차량 운전사의 OVO 적립 금액이 일정액을 초과해 승객의 OVO 탑업용으로 지원이 가능하다는 거다. 이 메시지를 클릭하면 현재 차량 운전사에게서 탑업 가능한 금액이 나오는데 그 금액 이내에서 현금을 지불하고 탑업을 요청하면 되는 것이다. 운전사 입장에서도 자신의 누적 OVO 적립액을 곧바로 현금화 할 수 있어 편리하고, 이용자 입장에서도 추가 수수료 없이 원하는 금액을 탑업할 수 있어 서로가 편리한 방법인 거다. 차량 이동하는 도중에 탑업 요청하기 보다는 목적지에 도착해서 운전사에게 탑업을 요청하는 것이 현명하다 생각된다.

 

만약 차량 운전사의 OVO 적립 금액이 부족하다면 그랩 차량 매칭이 된 화면 상에 다음과 같이 "Try topping up your OVO balance with other drivers" 라는 메시지가 나오게 된다. 

 

 

OVO나 GoPay를 사용하는 방법은 그랩이나 고카 차량 공유 서비스를 호출할 때 현금 지불 대신에 OVO나 GoPay로 지불하도록 선택하면 된다. 차량 매칭과 동시에 매칭 요금에 해당하는 금액이 빠져나가며, 목적지에 도착해서 추가로 팁을 지불하는 경우에도 밸런스에서 차감 지불이 이루어진다.

 

OVO 캐쉬나 포인트를 이용해 텔콤셀 심카드에 직접 데이터를 구입 충전할 수도 있으며, 텔콤셀 계정으로 일정 금액을 충전시키는 용도로도 이용 가능하다.

 

가장 보편적인 사용 방법은 레스토랑에나 카페 그리고 쇼핑 센터 매장에서 OVO나 GoPay로 결제하는 방법이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켜 QR 코드를 스캔한 후 직원에게 스마트폰을 내밀면 결제 금액을 직원이 입력하게 되고, 해당 금액이 맞나 확인한 후에 지불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결제가 완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