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Nepal)/카트만두

[네팔] 카트만두 시내를 대중 교통으로 다니기 위해 사자(Sajha) 버스 노선도를 익히다

민지짱여행짱 2016. 3. 9. 16:09

 

지금까지 카트만두를 네 번 방문했는데 공항, 호텔 및 시내를 이동하기 위해 매번 택시를 이용해 왔는데 이번 다섯 번째 방문에서는 과감히 카트만두 시내 버스를 돌아다니는 대중교통을 이용해 보려고 합니다.


현지인들은 주로 툭툭이나 미니 버스를 많이 타고 다니던데...

가끔 출퇴근 시간에 지켜보면 정말로 콩나물 시루같이 빼곡히 타고 다니더군요.

심지어 버스 지붕에도 사람들이 타고 다니는 정도로 위험해 보이기도 하구요.

그러다 보니 그 동안 엄두를 내지 못하고 주로 택시만 이용해 왔네요.

시간 여유가 있음에도 매번 택시를 타고 왕복 1,000루피 전후로 내는 요금도 부담스럽기도 하고, 이제 어느 정도 시내 이동시에 대중 교통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겠다 생각이 들던 차에 인터넷 조사를 해보니 카트만두 시내에 사자(Sajha Yatayat) 버스가 운행한다고 하더군요.

이 버스는 요금이 15루피라고 하네요. 15분~2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하구요.

그리고 현지인들 보다는 여행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터라 실내도 깨끗하고 좌석 여유도 있다 하더군요.

그래서 이번 방문에서는 공항에서 부터 사자 버스를 타고서 호텔 근처까지 이동하고,

 호텔에서 시내 중심가 이동에도 사자 버스를 타고 다녀 볼 생각이랍니다.

사자 버스는 아래 사진 처럼 초록색깔 차량에다 전면부 상단에 SAJHA YATAYAT 이라고 적혀있어 구분이 쉬울거 같네요. 다만 버스 정류장이라든지 버스 노선을 알아 놓아야 할 것 같아 잠시 인터넷을 뒤져보니 홈페이지에 버스 노선도랑 지도가 나오더군요.

행선지별 버스 노선을 잘 익혀두면 이번 여행에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 공부를 하고 있어요.

 

[카트만두 시내를 돌아다니는 사자 버스입니다]

 

[http://www.sajhayatayat.com.np/route.php 인터넷 사이트 참고]

 

[구글 지도 상에서 버스 노선을 상세히 조회할 수 있어요]

 

[홈페이지 상의 맵은 엉터리네요. 카트만두 지도를 보고 제가 루트를 따라 새로이 만든 맵이예요]

 

제가 공항에서 트리부반대학교 풀촉 캠퍼스로 가려면 공항에서 Route #2 운행 사자 버스를 타고서 Tripureshwor 정류장에서 내려서 Route #1 이나 Route #3 버스로 갈아타면 될 것 같네요.

홈페이지 상의 맵이 엉터리인데... 텍스트로 적혀있는 루트 정보는 정확한지 의문이네요.

제가 시간 날 때 사자 버스를 루트 별로 타보고 정확한 교통 지도를 완성하도록 할께요. ㅎㅎ